본문바로가기
이미지

취업가이드

home > 취업정보센터>취업가이드

자기소개서 샘플/멋진 자기소개서를 만드는 Before & After -1

작성자 : career 2014-06-17 조회 : 50920











sample 1

Before 성장 환경


인자하신 아버지와 자상하신 어머님의 교육으로 2남중 장남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아버지는 공무원 생활로 항상 성실함을 강조하셨고,
어머니께서는 교수셔서 인성교육을 강조하는 환경에서 자라 왔습니다. 또한 자기 일은 자기가 처리해야 함을 강조하셔서 책임강이 강하게 자랐습니다.
학창시절은 학급일이나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여러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웠습니다. 또한 학급임원으로서 학생들의 중간적 입장에서 조율하는 법을 배웠으며
고교 편집부와 대학 방송국 동아리에서 선후배사이 그리고 사회를 보는 안목을 조금이나마 갖출 수 있었습니다.











After comment 기업에서 성장과정을 보고 싶은 이유는 무엇일까?


인사담당자가 성장과정을 검토하는 것은 개인의 인성형성 과정에서 문제점이 없는지 알아보기 위함이다. 이때, 상투적인 표현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성장과정의 효과적 기술의 핵심은 지원하는 직업/ 분야와 연관된 에피소드나 직업에 도움이 될만한 사실을 연계시켜 일관성있는 개인의 캐릭터를 유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머니 직업이 교수라고 하면 어머니의 전공과 관련해서 또는 학문에 열정을 보이던 어머니의 모습을 통해서 영향을 받은 자신의 직업적 목표를 이야기하는 것이
훨씬 더 현실감 있어 보일 것이다.
정리하면, 기업에서는 성장과정을 통해서 대단한 정보를 보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성장과정에서 특별한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학창시절 이야기 또한 동아리 활동을 해서 세상 살아갔다는 것을 배웠다고 했는데, 이 또한 중간 부분이 텅 비어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이런 판에 박힌 표현보다는 차라리 직설적으로 쓰는 것이 좋다. 이렇게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


“나는 조직생활에서 참모 역할이 어울리는 경험을 많이 해왔기 때문에 팀워크 감각과 융화력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대학 방송국 기자생활을 하면서 선후배들의 문제가 생길 때마다 제가 회식을 주도하여 감정갈등의 해결사 역할을 자주 하였습니다”












sample 2

Before 성격의 장단점


'개인특성 - 적응력이 좋은 사람' 성격검사도구인 MBTI로 테스트해 본 결과 ISFJ형- 성실하고 온유하며 협조를 잘 하는 사람- 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물론 이런 면도 있으나, 매사에 노력하며 열성적인 부분도 상당합니다. 단점이라면 꼭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지나침이 없지 않다는 점. "It's now or never"
항상 지금이 아니면 다시는 기회가 없다는 마음가짐으로 매사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는 부분에서 열정이 나오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두 번의 어학연수를 통해 세계시민으로 행동하며 인종 - 세대의 다양성을 인정할 수 있는 국제적 감각의 융통성 있는 성격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After Comment 내용이 너무 거창하면 오히려 신뢰가 안 간다.


우선 자신의 성격을 인적성 검사에만 의존하여 표한하는 것이 자신에 대한 자신감없는 사람으로 오해받기 쉽다. 자기 자신을 모르는 사람은 결코 큰 일을 할 수 없다. 인적성 검사는 그냥 참조일 뿐이고, 자신의 주된 표현 다음에 증거자료로 활용할 정도면 충분할 것이다.
성격의 장단점에 가치관을 쓴 것 같은데, 두 번의 어학연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실제적으로 어떤 경험을 했는지가 중요하다. 어학연수 다녀왔다고 해서 글로벌 마인드가 있다고 생각하는 인사담당자도 없을 뿐더러 그것을 바탕으로 자신이 국제적 감각과 융통성이 있다고 한 것은 너무 거창하지 않은가? 어떤 융통성이었는지 물어보면 구체적으로 답변할 수 있을까?
구체적으로 쓰라는 것은 바로 이러한 것이다. 예를 들면, 이렇게 서술하는 것은 어떨까?


캐나다 어학연수 시절, 미국여행을 위하여 미국의 국경 경계선에서 입국심사를 받을 때 저의 목표중심적 열정이 잘 나타난 일화가 있습니다. 당시 캐나다의 비자로는 절대로 미국으로 들어갈 수 없다고 한 미국직원의 거절을 7번의 설득과 14시간 버티기 작전으로 이겨내어 결국 보름간의 미국여행을 아주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열정적인 성격은 MBTI의 테스트에서 그대로 나왔습니다. 즉, 어떤 일에도 적응력이 강하고 목표지향적인 것입니다. 저는 이처럼 제가 지원하는 마케팅 직에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7전8기의 자세로 어떤 임무라도 완수할 자세가 되어 있습니다.



<출처 - 커리어>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