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취업가이드

home > 취업정보센터>취업가이드

자기소개서 샘플/멋진 자기소개서를 만드는 Before & After -2

작성자 : career 2014-06-17 조회 : 54022









sample 1

Before 교내의 서클활동 및 어학연수 사항


98년도와 02년도에는 중국어학연수로 세상의 넓음을 몸소 느꼈는데요, 같은 한자문화권이지만 다른 사고방식에 놀랐으며, 외국유학생들과 지내며 서양권 문화 및 정서도 알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보통 유학생 기숙사에 묵으나 진정한 중국을 알기 위해 저는 중국인과 함께 사는 것을 택하였습니다. 어려운 점이 많았지요. 예로, 빌려간 오수기를 기한이 지나서 한 참 후에 가져 오는 중국인들의 만만디습성, 집계약에 해당되지 않는 돌발상황 등의 발생이 그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점을 해결하며 저는 세계적인 무대에서도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으며 더욱 세계화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현지에서 한국문화 알림을 게을리 하지 않고 중국유학생을 대상으로 문화 및 언어강의를 하였습니다. 귀국 후에도 한국문화를 알리는 차원에서 중국어- 영어 통역 자원봉사를 하였습니다.











After Comment 자기소개서는 광고문서다.


지금 써 준 중국여행기는 웬만한 사람이면 다 아는 이야기다. 자신이 놀랐다고 남들도 놀랐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또한 구어체 문장이 보이는데, 비즈니스를 목표로 하는 곳에서 구어체 문장은 아직 준비가 덜 된 아마추어란 느낌을 주기 때문에 지양해야 한다.
그리고 ‘민간외교관’ 역할을 했다는 측면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어학 학습과 자원봉사 등을 통한 지속적인 자기 계발과 봉사 정신이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더 현실적인 표현이 될 것이다.













sample 2

Before 지원동기 및 특기사항(경력사항)


언론방송매체에 관심이 많아, 고교시절 교지편집부 기자를 했으며 대학 경영학과에 입학, 교내 방송국에서 PD직무를 맡아 기획 및 조정을 담당했습니다. 방송제작에 푹 빠져 있던 저는 방송에 나가는 광고와 외부에서 들어온 몇 가지 광고 수주로 광고작업을 하였습니다.
이런 교내활동과 전공과목인 마케팅, 광고론, 소비자행동론 등을 수강하며 보다 광고라는 것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수업시간 그룹 프로젝트, 98년 당시 초기였던 인터넷광고 분야 발표를 하였습니다. 또한 LG-Telecom에서 인턴십 과정을 이수하던 시절, 고객만족을 기반으로 한 고객상담과 아르바이트 판매사원 관리, 판매 판촉물 고안 및 마케팅 활동 기획을 통해 1~2개 판매점포를 15개 이상의 판매점포로 끌어올린 적이 있습니다.
마케팅이론과 마케팅 실무가 적절히 어우러진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1500%의 판매성장율을 이루어내며, 마케팅이라는 것은 실무와 별개의 것이 아닌 함께 조화를 이룰 때 진정한 힘을 보이는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런 세계성, 광고실습과 마케팅의 조화,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이 글에서 저를 PR하는 주된 포인트 입니다











After Comment 사실일까? 인턴직원의 1500% 성과?


편집부 기자라면 글 쓰기와 논리 및 표현이 일반 학생들보다 훈련이 잘 되어있다고 기대한다. 그러나, 지금 상태로라면 정말로 기사를 잘 써봤을까(편집해봤을까)하는 의심이 든다. ‘판매점포’ 등 중요한 자신이 취업문서의 오타 하나도 잡아내지 않은 상태에서 편집기자란 경력이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것이다.
인턴사원의 100% 성장을 믿을 사람은 없다. 또한 자신이 마치 그것을 이루었다고 표현한 것은 팀워크가 부족한 사람으로 보일 우려가 있다. 물론 전무한 상태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이겠지만, 이를 강조하기 보다는 그런 치열한 경쟁과정에서 자신의 역할과 힘을 발휘 햇던 것을 쓰는 것이 좋다. 여전히 너무 거창하다. 이론과 실무를 적절히 조화시켰다는 것도 전문가들의 입장에서 보면 아직 뭘 모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게 할 수도 있다. 조금 더 현실적으로 써라. 그리고 지원동기 및 포부는 구체적으로 써야 한다. 인사담당자가 가장 보고 싶어하는 부분이며, 구직자들의 자기소개서 평가의 차별이 가장 확실하게 나타나는 부분이다. 내가 생각하는 마케팅을 쓰기 보단 내가 하고 싶은 마케팅을 쓰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출처-커리어>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