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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영상계열이 유망전공으로. 달라진 유튜브 트렌드 알아보기

작성자 : admin 2021-08-06 조회 : 6684


 

최근 유튜브, 트위치, 틱톡 등 온라인 영상 플랫폼이 급부상하고 있다. 1인 크리에이터 영상은 TV 프로그램에 견줄 정도로 전 국민이 즐겨보는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그중에서도 특히 Z세대(1996~2006년 출생자)는 후기 밀레니얼(1989~1995년 출생자)과 전기 밀레니얼(1981~1988년 출생자)과 비교했을 때 더욱 많이 시청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대학내일 20대연구소는 MZ세대의 1인 크리에이터 영상 이용 행태 및 인식을 확인한 후, Z세대를 중심으로 주목할 만한 인사이트를 분석한 ‘2021 MZ세대 온라인 영상 시청 트렌드보고서를 발표했다.

 

MZ세대의 주 이용 미디어·콘텐츠 1위의 경우 Z세대는 ‘1인 크리에이터 영상(10대 후반 38.5%, 20대 초반 36.2%)’, 밀레니얼은 ‘TV 프로그램으로 나타났다. Z세대의 하루 평균 1인 크리에이터 영상 시청 시간은 평일에는 2.6시간, 주말에는 3.3시간으로 나타났다. 전기 밀레니얼과는 약 2배 정도 차이나 Z세대는 1인 크리에이터 영상을 시청하는 데 압도적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1인 크리에이터 영상을 시청하는 목적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MZ세대 전체에서 1위로 나타났다. Z세대는 좋아하는 1인 크리에이터를 보기 위해(53.0%)’, ‘좋아하는 주제의 다양한 1인 크리에이터 영상을 보기 위해(48.3%)’, ‘특별한 이유 없이 습관적으로(44.2%)’ 본다는 응답이 다른 세대에 비해 더욱더 높아 일상처럼 즐기는 모습이 나타났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유튜브와 같이 영상 콘텐츠를 만드는 방송영상계열이 유망전공으로 자리 잡았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방송영상계열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페이스북까지 다양한 플랫폼에서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들고 마케팅하는 글로벌 크리에이터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방송국 PD, 작가 등 영상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실무 위주 교수진을 구성해 철저한 현장중심의 교육을 제공한다. 유튜브 플랫폼의 이해부터 영상 콘텐츠 제작에 필수적인 저작권 이해, 편집, 레코딩, 카피라이팅 등을 학습하게 된다. 아울러 공연연기계열, 연기예술계열, 모델연기계열과 같이 타 계열과 함께 콜라보를 통해 뮤직비디오 제작, 온라인 패션쇼 제작 등을 진행하며 크리에이터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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