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계열행사

home > 계열소개>실용음악계열>계열행사

K팝 교육이 뜬다. K팝 한류 열기에 실용음악과 ·K팝학과 인기

작성자 : admin 2020-05-12 조회 : 2717

K팝 교육이 뜬다. K팝 한류 열기에 실용음악과 ·K팝학과 인기 



대한민국의 대표적 이미지 ‘K

문화체육관광부와 해외문화홍보원은 지난해 7~8월 한국과 일본, 러시아 등 16개국 국민 8000명을 대상으로 ‘2019 대한민국 국가이미지에 대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결과를 보면, 외국인들은 우리나라 대표 이미지로 한국 대중음악(K가수’(12.5%)를 가장 많이 떠올렸으며, ‘한식·식품’(8.5%), ‘문화·문화유산’(6.5%)가 뒤를 이었다.





‘K에 세계가 열광하는 이유

방탄소년단의 성공으로 K팝이 글로벌 팝 컬처로서 새 시대를 맞았다. 미국 컨설팅사 매킨지는 최근 보고서에서 "아시아가 갈수록 중요한 문화적 세력이 되고 있다""과거 이 지역이 서구 문화의 수용자였던 것과 달리 오늘날에는 문화적 흐름이 양 방향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CIC 분석에 따르면, K팝이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칼군무이다. 절도있게 딱딱 맞아 떨어지는 칼군무가 인기 요인이라는 응답한 외국인이 가장 많았다. 또한, 모든 세대를 아우르며 공감할 수 있는 가사를 꼽았다. 한 러시아 팬은 “BTS의 노래를 들으면 나 자신을 사랑하고 밝은 미래를 믿고 최선을 다한다는 메시지가 떠오른다고 전했다. 미국의 힙합이 지위, 재력을 강조한다면 K팝은 사랑, 희망 등을 노래해 듣는 이들의 공감을 받고 있다.





소수 문화에서 주류로 한류, 향후 10년간 성장할 가능성

한류를 즐기는 이유로 동서양 문화가 혼합돼 있어 상대적으로 덜 낯설기에 선뜻 다가갈 수 있다”, “뉴미디어 시대에 소셜미디어 SNS 활용도를 극대화했다고 말한 외국인도 적지 않다.

한국이 세계 속에서 명성을 쌓고, ‘코리아라는 브랜드 평판이 계속 올라가면서 그 신뢰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K 브랜드 평판 선진국이라는 인식과 함께 신뢰도와 호감도를 구축하고 있다. K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와 아티스트의 콘텐츠, 최첨단 기술, 팬덤 문화 등을 바탕으로 K팝의 미래는 밝을 전망이다.





K팝의 성장으로 관련 실용음악과, K팝학과 인기

실용음악에 대한 관심과 인기는 국내외를 구분하지 않는다. 특히 K팝의 영향으로 중국 및 동남아시아의 한류팬들도 한국식 실용음악 및 실용무용에 관심을 갖고, 그러한 실무와 이론을 배우고 싶어 하는 상황이다. 이처럼 교육 대상의 관심과 호기심, 기대감은 커지면서 관련 학과인 실용음악과, 실용무용과, K팝학과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졌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계열 박경서 전임은 대중이 알아주고 인정해주는 레벨로 올라가는 건 어느 분야나 쉽지 않다. 그러한 단계로 가기 위해서는 실무 중심의 교육과 학생들이 공연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인기 아이돌들은 보컬은 물론 작편곡 실력까지 겸비하고 있다. K팝 스타를 꿈꾼다면, 관련 학과에서 탄탄한 기본기를 배우고, 보컬, 작사, 작곡, 댄스 실력을 모두 갖추는 것이 K팝 스타가 되기 위한 기회를 얻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해당학교 실용음악계열에서는 K팝 아티스트로 성장하기 위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월간 SART 뮤직을 통하여 실용음악과정 학생들이 직접 작사 및 작곡한 노래를 멜론, 소리바다, 지니 등 대형 음원사이트에 등재하고 있으며, 매주 커버곡 뮤직비디오를 촬영하여 유튜브에 업로드하고 있다. 또한, 전문 교강사진들의 도움으로 학생들은 본인의 곡을 저작권 협회에 등록하여 재학중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다. 그 외에도 JYP, 미스틱89, 플레디스 등 대형 기획사 단독 오디션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데뷔를 지원한다.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