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계열행사

home > 계열소개>애완(반려)동물계열>계열행사

동물원 사육사가 꿈이야? 면접에 대해 알려줄게!

작성자 : admin 2022-11-14 조회 : 11052


동물원 사육사를 꿈꾸고 있는 친구들이 많죠? 선배들이 어떻게 취업을 했는지 알아보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오늘은 동물원 사육사의 면접 세계에 대해 알려주려고 합니다. 최근 반려동물산업의 성장으로 펫시터, 훈련사, 사육사 등 세분화된 직업군이 생겨났고 이른 준비할 수 있는 학교들이 많은데요.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애완동물계열 학생들은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주렁주렁 테마파크, 알파카 월드 등 다양한 곳에서 동물 사육사 취업에 성공했답니다. 선배들이 말하는 면접의 팁 그리고 애완동물계열이 알려주는 면접의 세계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사육사는 어떤 일을 하는지 알고가자

사육사의 핵심 업무는 동물원에 사는 동물들이 잘 클 수 있도록 돕는 것이랍니다. 동물들이 생명을 유지하고, 계속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게 가장 중요한 임무인데요. 마실 물과 먹이를 충분히 공급해주고, 질병 예방과 건강 관리도 맡는답니다. 사육사들은 보통 오전 6시30분에 출근해 동물들의 상태를 관찰하며 일과를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밤새 아프지는 않았는지, 피부에 이상이 있지는 않은지 건강상태를 꼼꼼히 확인하는 업무로 시작합니다. 사육장에 흩어진 동물들의 대소변을 치우고, 청결 관리를 하는 것은 기본, 영양을 고려해 적정량의 먹이도 책임져야 한답니다. 사육 외 업무도 많은데요. 방문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동물의 상태나 습성을 설명해주는 안내자 역할도 해야하며 동물 복지를 위해 필요한 것들을 알아보고 회사에 제안하는 일 등 크고 작은 서류업무도 많답니다. 사육사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두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 

  


2. 경험은 최고의 스펙

사육사 취업에 필요한 필수 자격증이 있거나 꼭 갖추어야 하는 신체 조건 등이 있는 것은 아니랍니다. 각 동물원은 기본 자질을 갖춘 사람을 뽑아 동물원이 자체적으로 마련한 교육과정을 거쳐 전문 사육사로 키워내는데요. 삼성물산이 운영하는 경기 용인 에버랜드 동물원에선 ‘EZEC(everland zookeeper educational course)’라는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해 전문 역량을 갖춘 사육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삼성물산 관계자는 “사육사 채용 시험에선 면접이 당락을 좌우한다고 보면 된다”며 “사육사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인 관찰력과 인내심을 갖고 있는지 꼭 살핀다”고 말했답니다. 그만큼 능력을 갖춘 사람을 원한다기 보다 자질이 있는 사람을 보고 자체적으로 교육을 통해 전문 사육사로 활동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시스템이랍니다. 하지만 많은 면접관들이 말하기를 경험은 최고의 스펙이 된다고 하는데요. 실습 경험 그리고 여러 동물을 케어하고 훈련해본 경험은 실제로 사육사 일을 할 때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면접자를 눈여겨 본다고 합니다.



3. 아는 것은 힘!

사육사의 업무는 동물이 사는 공간을 청소하고 먹이른 주는 것이 전부라고 생각하면 안된답니다. 동물이 다쳤을 때 응급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하며 길게 자란 털과 발톱이 생활에 불편함을 준다면 미용을 하기도 해야하는데요. 사육이라는 한 분야만 잘 배워서는 될 일이 아니랍니다. 언제 어떻게 큰 사고가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위기를 대처할 줄 아는 능력을 길러야 하는데요. 간단한 훈련, 미용, 간호법 등을 익혀두면 사육사로 활동할 때 큰 도움이 되겠죠? 동물원 사육사를 꿈꾸고 있다면 두루두루 동물에 관련된 모든 것에 관심을 가지고 배우기를 바래요 :D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애완동물계열 졸업생들 역시 채용에 대해서 면접이 정말 중요하다고 입을 모아 말했는데요. 면접을 두 시간 동안 본 곳도 있었다는 것! 기본적으로 기업에 대한 관심 그리고 사육사가 되기 위한 열정을 물어보고 학교를 다니면서 준비했던 자격증 시험이나 수상했던 대회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다고 합니다. 아래 면접에 대한 선배의 후기와 취업 성공 소감을 관련 콘텐츠로 만나보세요!


관련콘텐츠

주렁주렁 테마파크 취업 성공기 특강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