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소개
Z세대 공략법 인플루언서, 1인 미디어 산업의 성장
메타가 리서치 기관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 쇼핑할 때 온라인 커뮤니티와 활발하게 소통한다고 응답한 Z세대는 43%로 이는 다른 연령 대비 4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인플루언서에게 많은 영감을 받기도 하는데, 쇼핑할 제품에 관해 인플루언서나 유명인에게서 아이디어를 얻는다고 응답한 Z세대 비율은 68%이며 이는 다른 연령 대비 30% 높다.
Z세대 소비자를 설명하는 또 다른 키워드는 '옴니채널'이다. 디지털 네이티브로 자란 Z세대는 온라인 쇼핑을 기본 채널로 활용하고 있지만, 옴니채널 쇼핑에 대해서도 기성세대보다 훨씬 편안함을 느낀다. Z세대 중 72%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기 전에 매장 내에서 스마트폰으로 제품에 대해 알아본다고 응답했는데 이는 다른 연령 대비 20% 높은 수치다.
또한 이들은 라이브 쇼핑 같은 새로운 쇼핑 솔루션을 사용하는 데 훨씬 적극적이다. 자신이 팔로하는 브랜드, 유명인, 인플루언서가 신제품을 출시하는 라이브 방송을 통해 제품을 바로 구입하겠다고 응답한 Z세대는 57%로, 다른 연령보다 30% 높다.
이처럼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마케팅은 활성화 되어 있으며 이는 방송 산업에도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방송영상계열에서는 인플루언서의 성장세에 따라 1인 미디어 산업에 맞춘 역량을 키우고 있다.
인플루언서와 협업 및 유튜브 산업에서 활약할 수 있는 실습 수업을 진행한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콘텐츠 제작 워크숍, 유튜브 비즈니스와 마케팅, 유튜브 영상편집 기초, 유튜브 특수영상제작 기초, 유튜브 영상편집 응용, 유튜브 특수영상제작, 모션그래픽기초, 유튜브 포토샵, 1인 크리에이티브 제작, 실시간 방송을 위한 스트리밍의 실습, 유튜브 구성안 실습, 유튜브 트렌드 분석 등을 배운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방송영상계열은 "유튜브 산업에 맞춰 실무를 지도하지만 전반적인 방송 산업의 기초를 배울 수 있도록 기본기를 갖춘 커리를 구성했다"며 "단편적으로 1인 미디어 산업만을 이해한다면 경쟁에서 밀릴 수 밖에 없다. 방송국의 기본 골자를 이해하고 Z세대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톡톡 튀는 아이디어 기획과 제작 노하우를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전했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방송영상계열은 현재 신입생 모집 중에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원서접수가 가능하다.
- 틱톡vs유튜브vs인스타그램···, 플랫폼 기업 간 '숏폼 동영상' 경쟁
- 토크 위주의 방송···, 유튜브로 간 연예인 전략
- 1인 크리에이터 '급부상'···유튜버 꿈은 이제 대학에서
- 연예인 · 크리에이터 경계 점점 사라진다?
- 홈쇼핑 삼킨 유튜브, 유튜브과정 인기
- 유튜브 콘텐츠에 국경은 없다! 해외 유튜버들 인기
- 아이폰으로 뉴진스 ETA 뮤직비디오를 촬영했다고?!
- 유튜브 쇼핑 채널 열고 생방송 판매, 이커머스 판을 흔든다.
- 유튜버-지상파의 시너지, 친근하게 파고드는 현지인 삶
- 유튜브 크리에이터, TV예능 접수! 유튜브계열의 장점
- 이제는 플랫폼 시대! 1인 크리에이터 전문 양성,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유튜브계열
- 공중파? 이제는 유튜브가 대세! 연예인들이 유튜브로 모여드는 이유는
- 유튜버 초보자들이 놓치기 쉬운 다양한 꿀팁을 Q&A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유튜브과정에서 알아보는 인기 부캐 캐릭터
- 커지는 유튜브 중요성 새로운 기회가 된다.
- 김태호 PD가 설립한 테오.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협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