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취업정보

home > 취업정보센터>취업정보

연예인 매니저

작성자 : career 2011-11-14 조회 : 4075











연예인매니저 서해일 워너뮤직




















   









■ 어떤 일을 하는지?

매니지먼트사에 들어오면 처음에는 로드매니저(현장매니저)로 활동하게 됩니다. 연예인 보시면 항상 옆에 함께 다니는 매니저 있잖아요? 그런 사람들이 바로 로드매니저인데 스케줄에 맞추어 항상 연예인을 이동시켜주고 여러 스탭들과 원활한 교류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로드매니저로 활동을 하면 스케줄매니저가 될 수 있는데요, 스케줄매니저는 연예인의 스케줄을 조정해주고 배역을 맡으면 그 배역을 소화할 수 있게 트레이닝 시켜줘서 스타로 발돋움 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담당하고요, 저 같은 경우는 현재 이 두 단계를 거쳐서 매니저들을 관리하고, 배우들을 스타로 만들기 위한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홍보활동을 포함해서요..

■ 이 직업에 들어서게 된 동기는?

어렸을 때부터 뭔가 특별한 일을 해보고 싶은 생각이 많았는데, 그래서 선택한 것이 그 당시엔 춤이었습니다. 서울시립무용단 단원으로 활동하면서 예술인으로 활동을 했는데 힘이 들어 그만두고 의류업체 홍보팀에서 아르바이트생들을 관리하는 업무를 하였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 때 했던 업무가 지금의 매니저 업무에 많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네요. 그 후에 매니지먼트사에 입사하게 되어 탤런트 김성은의 로드매니저로 업무를 시작하였고, 여러 매니지먼트사를 거쳐 현재 워너뮤직에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이직 중간 중간에 프리랜서로 뛰기도 했고요..

■ 이 직업의 장·단점은? 또한 업무 수행에 있어서 보람있었던 일은?

연예인매니저라는 직업은 프로의식이 상당히 강한 직업이라고 할 수 있어요. 자신이 얼마나 노력하느냐에 따라서 충분히 자신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기회가 있는 직업이라고 봅니다. 발이 넓어진다고 그러죠? 정말 많은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다보니 인맥을 넓힐 수밖에 없더라고요. 개인적인 시간이 전혀 없다는 게 안좋은 점이 될 수도 있겠네요.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낸 적이 언제였는지... 그래도 저희는 프로잖아요, 프로에 입문한 이상 힘든 점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보람을 느꼈을 때는... 많은 분들이 짐작하시겠지만 자신이 담당하는 배우가 출연한 프로그램의 시청률이 높을 때 또는 영화 관객이 많을 때, 또 신인이었던 사람이 스타가 됐을 때 그동안의 힘든 기억이 싹 사라지면서 정말 큰 보람을 느끼게 되죠..

■ 이 직업을 선택하고자 하는 분들께 전하고 싶은 말은?

학력적인 조건이 필요한 직업이 아니지만 요즘 매니지먼트 관련학과가 여러 대학에 생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업무를 원활히 하려면 문화관련분야를 잘 알아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학과를 전공해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매니저를 하고자 한다면 자신이 어떠한 꿈을 향해 최선의 노력을 할 수 있을 정도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해요. 많은 사람들이 연예인매니저란 직업에 환상을 갖고 입직하지만 한두달 일하고 힘들어서 그만두는 경우가 대부분이거든요. 꿈과 현실을 잘 조절하여 시간관리를 통해 자신의 발전에 밑거름이 될 만한 투자를 할 수 있는 사람, 물론 인내와 끈기가 필수겠지요? 그런 사람이 끝까지 이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또 항상 사람을 대하는 직업이다보니 유머가 있고 화술이 좋은 사람이라면 친밀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고요, 다양한 사람 만나기 때문에 폭넓은 지식을 쌓는 것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 수입은 어느 정도인지?

회사마다 수입은 다 틀립니다. 보편적으로 얘기한다면 로드매니저의 경우 80~120만원정도이고, 팀장급 즉 스케줄매니저의 경우는 130~170만원정도, 그리고 실장급의 경우 200~250만원 정도 된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그런데 부수적인 수입이 있기도 해요. 담당 연예인이 소위 떴을 경우 개인적으로 성의의 표시로 챙겨주기도 합니다. 이 부분이 수입의 큰 부분을 차지하기도 하죠..

■ 향후 이 직업의 전망은?

개인적으로 전망은 밝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업무가 힘이 들지만 정말 여러가지 많은 업무를 해볼 수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문화연예사업.. 상당히 발전가능성 있는 분야 아닌가요? 연예인 관리 이외에도 영화, 출판, 머천다이징 등 여러 분야를 배우고 다양한 인맥을 바탕으로 좀 더 쉽게 자신이 관심있어 하는 분야로의 입직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꿈을 위한 하나의 발판이 될 수도 있고요, 또 요즘 한류영향으로 외국무대까지 진출이 가능해지면서 연예인매니저 또한 세계무대를 향해 나아갈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자료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