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취업정보

home > 취업정보센터>취업정보

해외 여행 기획자

작성자 : career 2011-12-26 조회 : 2922


해외여행기획자


여행 산업을 일컬어‘굴뚝 없는 산업’이라고 말합니다. 즉 공해를 발생시키지 않으면서도 부가가치를 생산해 낼 수 있는 산업임을 의미합니다. 또한 여행 산업이야 말로 시대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분야의 산업입니다. 이런 여행 산업에는 수많은 직업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소비자와 시장의 요구에 맞춰서 해외의 여행상품을 개발하는 사람들이‘해외여행기획자’입니다.

여행 산업의 구조는 크게 인바운드(in-bound)와 아웃바운드(out-bound)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바운드란 외국 관광객들을 국내로 유치하는 것이고, 반대로 아웃바운드는 자국인이 해외로 나가는 것을 의미 합니다. 해외여행기획자란 아웃바운드 와 관련된 업무 중에서 해외여행상품을 개발?기획하는 사람들입니다.

하나의 해외여행상품을 탄생시키기 위해서는 사전에 조사하고 분석해야 할 일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의 한 지역의 여행상품을 기획한다면 여행 기획자는 우선 시장조사를 하게 됩니다. 이색 여행지나 유망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이나 책자 또는 여행 동호외 등을 통해서 정보를 수집합니다. 시장조사가 끝나면 정해진 후보여행지에 대해서‘그 지역이 한국사람 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가’,‘ 상품으로 개발할 때 가격경쟁력이 있는가’등의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그런 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그 지역의‘숙박시설은 충분한지’,‘ 기간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교통수단인 항공좌석은 충분한지’등, 그 지역에 관광인프라를 파악 하여 하나의 여행상품을 만들게 됩니다.

물론 여행에 들어갈 총비용을 산출하고 일자별 프로그램을 만들고 현지의 협력업체를 구하는 일도 중요합니다.이러한 일을 위해서는 여행지에 대한 정보수집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은 직접 여행상품 예정지를 방문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지만 여건상 힘들 경우에는 각지에 있는 한국 또는 외국 여행사를 통해서 정보를 얻는 간접적인 방법도 있습니다. 과거에는 현지 여행사들을 통해서 정보를 받고 결정을 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점점 직접 여행지를 방문해서 상품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 등 관광관련 전공이나 외국어 전공자가 유리합니다. 영어는 물론이고 다른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최근에는 대형 여행사들을 중심으로 기획부서가 있어서 처음부터 해외여행기획자를 뽑는 경우도 있으나 이제까지는 대개 여행사에 취업을 하여 약 2~3년 정도의 여행실무를 익히고 난 후 능력을 인정받아 상품을 기획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었습니다. 즉, 여행사에 근무하면서 여행사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한 후에야 기획을 할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기획자가 되기 위해서서는 본인 스스로 여행을 좋아해야 합니다. 적극적인 사고와 미지의 세계에 대한 도전 정신도 있어야 합니다. 또한 비슷한 여행지들 사이에서 어떤 것이 좋고 나쁜가에 대해 판단 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학생 때부터 해외여행을 많이 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직접 경험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학습이 되기 때문입니다. 해외여행도 기존에 여행사의 상품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계획을 세워서 가능하면 길게 다녀올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것과 가보고 싶은 곳은 어디일까 항상 생각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이 직업에서 성공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해외여행기획자는 여행사에 소속되어 근무합니다. 일반여행업 협회 자료에 따르면 2004년 현재 일반여행업체는 약 700여개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해외여행 기획부서가 독립적으로 있는 회사는 약 10개 정도의 대형 여행사 들입니다. 나머지는 항공권 발권, 여권업무 등의 다른 업무와 기획업무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기획자의 초봉은 여행사들 마다 차이가 있으나 월 80~100만원 정도입니다. 자신이 개발한 상품이 많이 팔렸을 경우에는 별도의 성과급을 받기도 합니다.

1990년도부터 시작된 해외여행시장의 성장은 외환위기나 경제 침체에도 불구하고 계속 성장 해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여행 분야의 성장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입니다. 하지만 시장의 경쟁이 너무 치열해지다 보니 이제는 새로운 상품의 개발 없이는 수익을 창출하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해외여행기획자의 역할은 더욱 커지고 중요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최근에는 여행에 대한 기획도 세분화?전문화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한 기획자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상품을 개발 하였으나 최근에는 유럽지역 전문, 동남아 전문, 아프리카 전문 등, 기획 대상지역도 세분화되고 전문화가 되어가는 추세입니다. 자신만의 전문적인 지역을 만들어 경쟁력을 갖추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넓은 세상을 무대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해외여행기획자야 말로 젊은이 들이 도전해볼만한 직업이라고 생각됩니다.

출처 : 한국직업정보시스템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