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계열소개

계열행사

home > 계열소개>디자인예술계열>계열행사

카카오프렌즈 호조작가 특강 리뷰

작성자 : admin 2019-05-29 조회 : 202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디자인예술계열 실무자 특강 진행! 이번에는 정말 학생들이 기대했던 호조 작가 특강이 열렸습니다. 호조 작가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디자이너로 국민 캐릭터를 만든 장본인! 최근 이모티콘 사업이 급부상하면서 이모티콘 디자인에 대한 재학생 관심이 늘어났고 이를 위해 디자인예술계열 오동화 전임이 직접 작가에게 메일로 특강을 요청에 진행되었답니다. 학생들을 위한 교수의 열정 덕분에 이 날 호조 작가를 만나 이모티콘 및 캐릭터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는 물론 카카오프렌즈 이모티콘 디자인 비하인드 스토리도 알 수 있었다는 것!



호조 작가는 가장 먼저 학생들에게 진로에 대한 주제를 먼저 꺼내었는데요. 앞으로 내가 어떤 일을 해서 돈을 벌어 먹고 살지 고민했던 경험을 살려서 이야기를 풀어주셨답니다. 누군가를 관찰하고 특징을 잡아서 캐릭터로 표현하는 것을 좋아했던 호조 작가는 호조 작가는 넥슨 디자이너를 거쳐 200년대 초반 미니홈피 싸이월드에서 ‘시니컬 토끼’를 선보이며 캐릭터 디자이너로 자리잡게 되었는데요. 회사를 다니면서 꾸준하게 자신만의 개성이 담긴 캐릭터 드로잉을 연습한게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재학생들에게 꾸준한 자기관리와 발전을 개을리해서는 안된다고 조언해주셨다는 것! 



이후 싸이 정규 6집 앨번 캐릭터, 페이스북 이모티콘을 디자인하며 자신만의 아이덴티티가 담긴 캐릭터로 사람들에게 재미를 주었는데요. 싸이 앨범 커버 디자인을 위해 싸이 캐릭터를 만들었을 때 캐릭터 디자이너들의 고충에 대해서도 알려주셨답니다. 캐릭터 디자인이란 사람의 특징을 잡아 표현하는 것인데요. 사람의 특징이 예를들면 눈이 찢어진 것이라면 그걸 부각해 표현했을 경우 그 사람은 자신의 콤플렉스를 도드라지게 그린 것 같아 싫어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싸이 캐릭터 디자인을 할 때에도 여러번 조율 끝에 어렵게 완성된 것이라고 하네요!





카카오프렌즈의 인기 비결을 묻는 질문에 호조 작가는 “완벽하거나 뻔한 캐릭터가 아니기 때문인 것 같다”고 답해주셨답니다. “콘은 악어에서 모티브를 따서 만들었는데 악어는 원래 사납고 크고 무섭다라는 것이 일반 적이 생각이다. 하지만 이런 고정관념과 반대로 작고 귀엽게 만들었다. 이처럼 캐릭터들마다 숨어있는 반전 매력에 대중들이 재미를 느낀 것 같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카카오프렌즈 사례를 들며 캐릭터 디자인에 대한 저작권 부분도 재학생들에게 조언을 아끼지 않으셨답니다. 회사에서 디자이너에게 의뢰가 올 때 계약 비용이 너무 적을 경우 작업을 망설이게 되는 것은 당연하지만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되지 않는다는 것! 때문에 꾸준하게 다방면을 도전해보고 자신의 커리어를 쌓아가다 보면 나중에 더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말씀해주셨답니다.



서예전 디자인예술계열에서는 각 분야 전문가들의 특별 강의를 통해 재학생이 현장의 노하우를 익히고 진로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답니다. 현재 2020학년도 신입생 모집 중에 있으며 비실기 전형으로 입학 전형이 진행된답니다. 이번 특강을 위해 애써주신 오동화 전임 교수와 호조 작가님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