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계열행사

home > 계열소개>디자인예술계열>계열행사

디자인예술계열 콘티작가 김정태 특강 리뷰

작성자 : admin 2020-06-22 조회 : 4574


디자인예술계열 전문가 특강 현장! 이번에는 콘티 작가, 스토리보드 작가 김정태의 특강이 진행되었습니다. 광고디자인 분야와 일러스트 쪽에 관심이 많은 친구들이 정말 기대했던 특강인데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콘티 작가, 스토리보드 작가가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먼저 콘티에 대해 알아야겠죠? 콘티란 설계도라고 생각하면 된답니다. 영상을 만들기 전에 미리 설계를 하는 것인데요. 콘티 작가는 화면의 구성에 따라 어떻게 카메라가 돌아가고 모델이 화면에 어떻게 나오는지를 그림으로 표현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화장품 광고라면 첫 화면에는 모델의 얼굴이 클로즈업되어 있다가 점차 뒤로 빠지고 화장품이 보인다는 등 이런 화면의 전환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글과 그림의 통합매체인 만화의 특성상 콘티 작가에게는 일반 작가와 달리 글재주, 창조력 외에 만화적 연출력이 요구됩니다. 각 페이지마다 만화의 칸을 설정하고 각 칸마다 인물의 배치, 인물의 표정, 말풍선 안의 대사까지 써넣는 일은 대단한 만화적 연출력을 필요로 하는 일인데요. 만화가는 콘티작가로부터 콘티를 받아서 여기에 맞게 그림을 그려 만화를 완성하는 것이랍니다.  



디자인예술계열 특강을 진행해주신 김정태 작가는 정말 다양하고 많은 이력을 가지고 계시는데요. 살짝 아래 내용으로 이력을 만나볼까요? 


< 영화 스토리보드 > 

"내 여자친구를 소개합니다" 2003 아이필름 / 감독:곽재용 / 주연:전지현, 장혁

"알포인트" 2003 씨엔필름 / 감독:공수창 / 주연:감우성, 손병호, 박원상, 오태경, 이선균

"내 머리속의 지우개" 2004 싸이더스 / 감독:이재한 / 주연:정우성, 손예진

"연애의 목적" 2004 싸이더스 / 감독:한재림 / 주연:박해일, 강혜정


< 영화 컨셉디자인 >

"평양성" 2010 / 감독:이준익 주연:이문식, 정진영, 유해진 / 미술감독:강승용


< 드라마 >

“시크릿 가든” 2010 화앤담픽쳐스 / 극본:김은숙 / 주연:현빈, 하지원 / 스토리보드 미술 소품


< 예능 >

MBC 무한도전 "비빔밥" 광고콘티


< 게임 >

"ST.BLADE" 1998 ANI / 튜니버스 창작 게임 공모 주간우승

"십이지천" 2003 기가소프트 / 캐릭터 디자인

"리니지2" 2005 NC소프트 / EP4 동영상 콘티 & 이미지컷

"무적함대 거북선" 2006 멀티화인테크 / 릴게임 동영상 콘티

"제로스" 2007 하이윈 / 게임 동영상 콘티


이렇게 많은 콘티를 진행하신 분이라는 것! 김정태 작가는 특강에서 콘티란 러프한 드로잉이지만 디테일을 담고 있어야 한다고 전했는데요. CF와 영화 등 영상을 만들기 시작하는 설계도이기 때문에 콘티에서 흔들리면 영상의 결과물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좋은 설계도가 있따면 비용 절감이나 제작 시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콘티 작가는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 특히 최근엔 만화책의 스토리를 토대로 한 영화나 드라마가 인기몰이를 함에 따라 만화스토리작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갈수록 높아지는 온라인 웹툰의 인기로 만화 스토리의 범위가 아동만화에서 벗어나 교양, 광고, 증권, 정치, 스포츠 등으로 다양화됨에 따라 ‘만화콘티작가’의 전망이 밝아지고 있습니다.



 

콘티작가 김정태의 포트폴리오를 보면 이렇게 설계도에 맞춰 CF가 완성된다는 것! 정말 신기하죠? 특강을 통해 학생들에게 강조했던 부분에 대해 한 번 알아볼까요?




★ 그림을 잘 그리는 것과 잘 보여주는 것은 다르다.

그림만 잘 그린다고 콘티 작가로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전해주었습니다. 그림에 대한 테크닉은 기본이고 작가에게 화면 전환에 대해 듣고 이를 인지하고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예를들어 클로즈업 된 모델의 얼굴을 요청했을 때 볼에 사용되는 화장품이라면 볼과 광대 부분이 화면에 부각되게 그리는 것이 좋고 커피 광고라면 모델의 손보다 커피가 좀 더 화면에 들어올 수 있게 구도를 잡아야겠죠? 이렇게 그림을 잘 그리는 것 외에도 영화 및 CF에서 감독이 원하는 방향을 잘 맞춰서 그림으로 잘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이랍니다.


★ 보수는 천차만별, 프리랜서로 성장할 수 있는 힘을 길러라.

회사에서 소속되는 프리랜서로 일할 경우 복지나 안정적인 월급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쌓아 프리랜서로 일을 했을 때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게 현실이라고 조언했습니다. 다만, 프리랜서로 일을 한다면 계약서, 업무 일정 조율 역량 등이 필요한데요. 클라이언트는 절대 작가의 일정을 모두 배려해주지 않으므로 자신의 컨디션을 조율하고 동시다발적으로 일을 진행했을 때에도 마감에 밀리지 않도록 계획적인 자세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 감독과 독자의 눈이 되어 볼 것

그림을 그리고 넘기는 것에 그치지 말고 내가 감독이라면 이 화면에서 모델을 어떻게 보여줄까. 내가 독자라면 이 영상을 보고 감독이 의도한 바를 느낄 수 있을까? 등 콘티 작가의 역할 외에도 다양한 관점에서 그림을 보고 생각하는 일을 하라고 조언해주었답니다. 일반 일러스트레이터과 콘티 작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멈춰진 그림이 아닌 다음 화면이 있는 그림을 그리는 것이라고 말씀하시며 유튜브 영상, CF 등 많은 영상을 보면서 스토리까지 아우를 수 있는 차별화된 작가가 되라고 조언해주셨답니다.


디자인예술계열에서는 지속적으로 전문가 특강을 무료로 진행하며 학생들이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다양한 취업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데요. 아래 진행되었던 전문가 특강이 궁금하다면 리뷰 콘텐츠로 만나보세요!


방학 중 컬러리스트 자격증 무료 특강 진행

K-디자인 어워드 골드 위너 수상자 리얼디자인 대표 이건일 특강

카카오프렌즈 호조작가 특강 리뷰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