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행사
웹툰 콘텐츠 마케터는 어떤 일을 할까?
웹툰 콘텐츠 마케터는 어떤 일을 할까?
웹툰 산업의 성장에 따라 웹툰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마케터 직무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블로그 게시물, 비디오, e북, 기술 및 솔루션 요약정보, 다양한 기타 디지털 콘텐츠 등의 디지털 자산을 생성, 배포하여 잠재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성공적인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온라인 검색 결과에서 최상단을 차지하려면 해당 산업, 비즈니스, 메시지와 관련해 고품질의 매력적이고 깊이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이 유효한 이유는 연구 및 조사와 구매 결정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구매자의 조사 및 탐색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는 자료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e북, 소셜 미디어 게시물, 그래픽, 비디오 등을 통해 콘텐츠 마케터들은 잠재 고객을 유치하고 고객들의 참여를 유지하며 구매 경로를 따라 고객을 안내합니다.
네이버와 다음에 집중되어있던 전과 달리 이제는 웹툰을 감상할 수 있는 플랫폼이 많아졌고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웹툰을 어떻게 홍보하느냐에 따라 흥행의 결과가 달라집니다.
콘텐츠 마케터는 기업의 목표와 비전에 맞게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며, 이를 위해 시장 분석, 경쟁사 분석, 타겟 고객 세분화 등의 방법으로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콘텐츠의 핵심 메시지와 원하는 행동 전환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지 정합니다. 다양한 콘텐츠 형식(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과 배포 채널(블로그, 소셜 미디어, 이메일 등)을 결정하며, 콘텐츠 일정과 주기도 기획합니다. 콘텐츠 전략 수립 과정에서 협력하는 부서와의 원활한 협업을 위해 명확한 목표와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전달합니다. 성공적인 전략으로 꾸준한 고객 관심을 유도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좋아하는 웹툰을 홍보하는 콘텐츠 마케터가 되고 싶다면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에서 웹툰 pd, 웹툰 기획, 웹툰 마케터 등 다양한 직무에 대한 실무를 배워보세요!
- 한산이가 특강 속 꿀팁 3가지 맛보기
- 웹소설 과정 주목! 공모전 알아보기
- 웹툰창작계열 컴퓨터그래픽스 수업 현장
- 웹툰과정 작가 성공 데뷔 학생 인터뷰 모음
- 웹툰과정 김지연 전임, 졸업생과 함께 매일 웹툰 무협 드로잉 책 출간
- 웹툰과정 한산이가 겸임, <닥터프렌즈 오! 마이갓 세계사> 책 출간
- 웹툰 애니메이션 수업 현장
- 졸업생 박신혜 참여, 카카오페이지 <베이비 드래곤> 완결
- 웹툰과정 김지연 전임 <매일 웹툰 오피스 로맨스 드로잉> 책 출간 소식
- 웹툰과정 김지연 전임 외 재학생, 모양새 친구들 웹툰 제작 참여
- 웹툰과정 졸업생! 구독자 4만명 웹툰 유튜버로 성장 중!
- 웹소설과정 소울풍 작가 특강 속 웹소설 잘 쓰는 팁
- 나는솔로 19기 영자 웹툰작가 '어글리후드' 알아보기
- 웹소설 원작 또 흥행, 웹소설 과정 알아보기
- 기안84 여의도 작업실 공개, 상위 웹툰작가의 수입은 어떨까?
- 웹소설·웹툰 덕후 굿즈 마케팅 열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