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계열행사

home > 계열소개>실용무용예술계열>계열행사

방송안무가 하는 일과 되는 법

작성자 : admin 2019-07-01 조회 : 3721

싸이, 방탄소년단에 이어 K팝 안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대치동 학원가에 방송댄스 학원이 작년보다 2배 가까이 늘었을 정도로 인기가 뜨거우며 10대의 전유물처럼 여겨졌던 K팝 안무는 50~60대까지 함께 즐기는 문화가 되었답니다. 동시에 방송안무과 대한 인기도 높답니다. 안무가는 춤이 완성되어 무대에 오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진두지휘하는 사람이랍니다.. 담당하는 안무의 종류에 따라 뮤지컬 안무가, 발레 안무가, 한국무용 안무가 등으로 세분되며, 분야마다 업무내용과 환경에도 크고 작은 차이가 존재합니다.


BTS의 무대를 더 빛나게 만드는 것은 화려한 퍼포먼스인데요. 일명 칼군무라고 불리는 퍼포먼스는 작은 동작 하나 흐트러짐 없는 것을 말합니다. 이들의 안무를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방송안무가의 역할! 안무의뢰가 들어오면 방송안무가는 곡을 들으며 연상되는 동작을 조합해 곡의 안무를 만든답니다. 가수, 기획사 관계자와의 협의를 거쳐 전곡의 안무가 완성되면 댄서들을 지도해 춤을 익히도록 하는 것도 그들의 역할이랍니다. 무대에서 가수와 안무팀의 자리배치도 이때 이루어지는데요 가수가 안무를 완전하게 익힐 수 있도록 안무 동작을 세세하게 알려준답니다. 가수마다 안무를 소화하는 역량이 다를 수 있고 체형 조건이 달라 어떤 같은 안무여도 좀 더 시원시원하게 연출하는 맴버들이 있는데요. 이들의 안무습득력 그리고 체형을 모두 인지하고 가장 무대에서 빛나게 보일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것도 이때 이루어집니다. 


방송안무가와 댄서가 하는 일이 비슷하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확실히 다르게 이루어지는데요. 안무를 익혀 무대에서 춤을 선보이는 것이 댄서의 일이라면, 춤을 만들어 댄서를 지도하는 것은 안무가의 일이랍니다. 그러나 현실에서 두 직업 사이의 경계는 명확하지 않다는 것! 경력을 쌓고 실력을 인정받은 댄서는 직접 안무를 하기도 하고 안무한 춤이 인기를 얻으면 계속해서 다른 곡의 안무를 맡으며 방송안무가로 일하게 된답니다. 방송안무가로 활동하면서 이전과 다름없이 무대에도 오른르며 안무가와 댄서의 일을 병행하는 사람들도 많답니다. 

현재 국내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안무팀은 20팀 정도이며 기획사 소속으로 이동하는 안무가를 더하면 이보다 더 많은 안무팀이 있답니다. 이들 안무팀은 정기적으로 오디션을 통해 팀원을 선발하며, 지원자에 한해 개별 오디션을 진행하기도 한답니다. 안무팀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오디션 공고를 확인할 수 있고 안무팀에 직접 연락을 취해 개별 오디션을 신청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방송안무가가 꿈이라면 다양한 장르의 안무를 체화하고 곡 느낌을 살려 안무를 구성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한데요. 여러 장르의 춤에 대한 이해력은 물론 창의력도 중요하답니다. 


방송안무가가 안무를 창작하고 댄서로 활동하는 범위에 그쳤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오디션 프로그램 및 유튜버 활동을 통해 활동의 폭이 넓어졌고 아이돌 보다 유명한 안무가가 탄생했을 정도인데요. 유튜브를 통해 세계적으로 유명새를 떨치고 있는 리아킴, 그리고 프로듀스 101에서 활약한 배윤정 등 안무가의 역량에 따라 아이돌의 성공여부가 달라진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랍니다. 배윤정, 리아킴과 같은 방송안무가를 꿈꾸고 있다면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방송댄스과정을 알아보세요!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