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계열소개

계열행사

home > 계열소개>주얼리디자인계열>계열행사

김세라 학생 리포터가 전하는 '3D 프린터' 수업 현장

작성자 : admin 2019-03-29 조회 : 214

김세라 학생 리포터가 전하는 '3D 프린터' 수업 현장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주얼리디자인계열 학생들은 재학 중에 다양한 실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3D 프린터를 배워보았는데요, 주얼리 업계에서 3D 프린터는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필수적인 기기이며, 주얼리는 전공하는 학생들에게는 꼭 필요한 기술력입니다. 본교 주얼리디자인계열에서는 이 흐름에 발맞춰서 3D 프린터 기술에 대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교수님이 계시지 않을 때도 팀을 리드하여 기계를 원활하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하여 우선 과 대표와 조교 학생들이 최기준 교수님께 3D 프린터 사용 기법을 배웠습니다. 그럼 3D  프린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주얼리디자인계열은 3D 프린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선 기계의 뚜껑을 먼저 열고, 기계의 전원을 켠 다음 라즈베리 파이 (미니 컴퓨터)의 전원을 켜주세요. 그리고 빌드 플레이트의 수평을 맞추기 위해 4개의 고정나사를 전부 풀고, 상단의 Sep up 창에서 z Axis Control을 누른 다음 빌드 플레이트가 바닥으로 내려가도록 Floor 버튼을 눌러주세요. 바닥으로 다 내려가면 4개의 고정나사 중 대각선의 2개(오른쪽 위, 왼쪽 아래)를 살짝 아래로 눌러가며 잠가주세요. 나머지 2개는 헛도는 부분만 가볍게 잠가주면 됩니다. 3D 프린터 출력을 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빌드 플레이트의 수평을 맞추는 일이니 꼭꼭 수평이 맞았는지 확인해주세요!





수조에 레진을 담아주세요. 주얼리 작업을 할 때는 레진이 많이 필요 없으니 수조의 바닥에 자작자작 할 정도만 부어주면 됩니다. 3D 프린터기계 준비는 다 되었으니 캐드로 넘어가서 크기 조정과 오류 검사를 할거에요. 오류가 있는지 가장자리 표시로 떨어진 가장자리가 있는지 확인하고 선택된 개체 내보내기로 저장해주세요. 파일 형식을 STL파일로 바꿔주는 거 잊지 마세요!


ChiTuBox를 실행하고, 빌드 플레이트에 잘 배치해주세요. 가장자리는 불량이 나기 쉬우니 주의! 그 후에는 아까 접속했던 NANODLP를 켜주고 이번에는 상단의 Plates 창을 누르고 +를 눌러 추가를 해줍니다. 찾아보기에서 아까 ChiTuBox에서 저장한 파일을 불러와주세요. 그리고 레진종류를 선택해주는데 엠버레진 중에서 Z축올림을 선택해 주세요. 다 설정했으면 Submit 버튼을 클릭! 파일이 다 업로드 되고, 문제가 없을 시에는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린트가 다 끝나면 다시 뚜껑을 열어 빌드  플레이트 고정을 풀고 거치대를 끼워주세요. 흐르는 레진이 제거된 뒤에는 스크래퍼를 이용하여 떼어냅니다. 다 떼어내면 빌드 플레이트를 한번 긁어주면서 달라 붙어있는 불순물을 전부 제거해주고 휴지로 깨끗하게 닦습니다. 휴지보다는 키친타올이 더 좋으니 3D 프린터를 할 때는 키친타올을 잊지 말고 챙겨주세요!





마지막으로 세척 단계! 세척이 끝나면 초음파 세척기에서 마무리를 하고,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작업물을 경화기에 넣어 더 단단하게 만드는 과정을 거칩니다. 드디어 완성된 작업물! 주얼리디자인계열의 김세라 학생은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작업물을 완성하기 까지의 과정을 아주 세세하게 전달해주었는데요, 세라 학생은 이론으로만 배우던 3D 프린터를 직접 사용하여 결과물을 만들어보니 생각했던 것 보다 더 정교해서 신기했다고 해요. 3D 프린터 외에도 주얼리의 정교한 작업을 위한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앞으로도 세라 학생의 활동을 기대하겠습니다.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