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얼리디자이너 | 유행의 흐름을 분석하고 소비자의 기호를 파악하여 다양한 소재를 이용하여 보석이나 귀금속을 디자인하는 직업을 말합니다. 센스나 감각이 남보다 뛰어나야 하며, 디자인 아이디어를 구하기 위해 각종 주얼리를 비롯한 문화예술 전반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
---|---|
공예작가 | 금속 등의 귀금속공예 재료와 공구를 사용하여 공예품(실용적이면서 예술적 가치가 있게 만든 물품)을 제작합니다. 작품의 주제, 메시지 등 자신의 개성, 감성을 녹여 만든 작품으로 전시회를 개최하기도 하며, 개인, 기업체, 공연단체 등이 의뢰한 작품을 제작하기도 합니다. |
주얼리코디네이터 | 전문품에 속하는 주얼리의 판매에 있어 풍부한 상품지식이나 전문 지식을 기본으로 한 적절한 조언을 해주는 직업을 말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함께 선정해주며, 고객에게 신뢰와 만족을 제공합니다. |
보석감정사 | 다이아몬드, 비취, 사파이어, 루비 등 보석의 진품여부와 가치를 평가하여 품질에 따라 등급을 매기고 감정서를 발행하는 직업으로 보석감정사는 전문대학 및 대학에서 보석공학 또는 보석감정학을 과정하거나, 보석감정과 관련된 분야의 실무 경험이 있으면 취업에 유리합니다. |
주얼리마케터 | 주얼리상품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미적 욕구, 장식적 기능에 대한 욕구 등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켜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여 기업의 매출신장, 이익달성, 시장점유율의 확대 등의 결과를 획득하기 위해 기울이는 제반활동을 담당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
보석상품기획 및 유통전문가 |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만드는 활동을 하는 사람으로 주얼리 생산, 구매 및 판매 관련 기획에서부터 재고처리 등 사후관리까지 주얼리 유통 전 과정의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합니다. |
기타 진출분야 | 디자이너(패션액세서리, 문화상품, 화장품용기, 조명, 인테리어소품, 주얼리CAD, 드라마나 영화 속 소품, 테이블 웨어), 마케팅, 영업, 주얼리샵마스터, 코디네이터, 큐레이터, 대기업 귀금속사업부, 홈쇼핑, 보석제조업체, 외국보석회사, 면세점, 인테리어업체, 천연귀보석처리 연구소 및 회사, 보석ㆍ귀금속 감정원, 보석합성 연구소 및 회사, 보석합성, 천연보석처리, 국제보석딜러, 보석딜러업체, 보석관련 교육기관 강사, 보석샵 운영, 홈쇼핑 귀금속사업부, 보석가공산업기사, 주얼리디자이너, 상품기획 및 유통전문가. 주얼리MD(상품기획자) , 주얼리샵마스터, 편입, 유학 |
귀금속기능사 | 보석가공기능사 | 금속공예기능사 | 보석감정기능사 |
귀금속가공산업기사 | 주얼리코디네이터 | 주얼리마스터 | GRQ포토샵 |
GTQ일러스트 | 컬러리스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