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계열행사

home > 계열소개>실용음악계열>계열행사

작사, 작곡 다 되는 실력파 아이돌

작성자 : admin 2020-01-03 조회 : 2429

작사, 작곡 다 되는 실력파 아이돌 



이제 아이돌은 수동적으로 곡을 받고, 무대에서 공연을 하는 태도에서 벗어나 본인들이 직접 작사, 작곡, 프로듀싱에 참여하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본인이 하고 싶은 말을 가사와 곡으로 쓰면서 더 깊게 팬들과 소통하는 문화를 만들고 있는 가요계! 과연 실력파 작사, 작곡 다 되는 아이돌, 아티스트는 누가 있을까요?





아이유
지난 11월 아이유는 전곡 단독 작사로 미니 5집 앨범을 채웠습니다. 물론 작곡에도 참여하여 앨범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발매와 동시에 멜론, 지니, 벅스 등에서 1위에 오르고 수록곡들은 10위권을 도배하며 줄세우기를 했답니다. 네번째 미니 앨범부터 직접 프로듀싱에까지 참여하며 본인의  실력을 많은 팬들에게 보여주고 있는데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아이유의 '무릎'은 아이유의 자작곡이며, '스물셋'에는 작사에 참여하고, 공동작곡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챗셔'에 이어서 정규 4집 '팔레트'에서는 '그렇게 사랑은'을 제외하고 나머지 9곡에 모두 작사 및 작곡으로 참여했습니다. ‘좋은 날’, ‘너랑 나’, ‘하루 끝’, ‘분홍신’ 등 아이유와 많은 곡을 작업했고 작업하는 곡마다 히트한 김이나는 “아이유는 내가 겪어본 아티스트 중 그릇이 가장 넓다. 이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몇 줄로 정리가 안 된다”고 극찬한 적이 있는데요, 이어 김이나 작곡가는 “아이유는 자기 세계가 분명히 있는 사람이고, 무게감이 있다. 처음부터 ‘이 친구 뭐 있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정확했다. ‘뭐가 있는 정도’가 아니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여자아이들 소연
아이들에서 리더와 메인래퍼를 담당하고 있는 소연은 작곡가, 작사가, 편곡가, 프로듀서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멤버들과 함께 이야기한 것들을 바탕으로 곡을 만들고, (여자)아이들 만의 독창적인 컨셉을 이어나가면서도 대중들에게도 항상 좋은 평가를 받는 등, 프로듀싱 능력과 자신이 프로듀싱한 컨셉을 무대 위에서 성공적으로 재현하는 실력도 출중한 아이돌이랍니다. 2018년 데뷔하면서 자작곡 LATATA가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해 타이틀곡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이어서 꾸준히 매 앨범마다 작사, 작곡, 편곡에 참여하고 있답니다. 최근에는 예능 '퀸덤'에서 'Lion'을 들려주면 본인의 자작곡 실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습니다. 노래, 랩, 춤, 작곡 못하는 게 없어서 '사기캐릭터'라고 불리는 여자아이들 소연!





방탄소년단 슈가
슈가는 방탄소년단 앨범의 작사, 작곡, 프로듀싱에 직접 참여하는 등 만능돌로 활발하게 활약하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앨범을 완성하는 데 있어서 멤버 각자가 작곡과 작사, 편곡에 의견을 개진하고 곡 작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느며, 특히 방탄소년단 멤버 중 슈가는 다른 아티스트의 곡에도 참여할 만큼 실력이 뛰어난 아이돌입니다. 작년 7월 수란 '오늘  취하면', 에픽하이 '새벽에', 헤이즈 'We don't talk together' 등 타 아티스트의 곡에 참여하면서 프로듀서로서도 출중한 역량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내년 올해 발매되는 미국 싱어송 라이터 할시와 협업을 하였고, 슈가는 할시의 'Manic' 앨범에서 작사, 작곡에 참여하고 한국어 가사로 된 랩 부분을 소화하며 콜라보를 성사시켰습니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계열에서는 걸그룹 여자친구의 타이틀 곡을 전담하고 있는 이기 작곡가가 직접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학생들이 직접 작사, 작곡에 참여 한 곡이 음원 발매로 까지 이어가며 재학중 아티스트로 본인의 작업물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교강사진이 학생들의 음원을 저작권 협회에 등록하는 것 까지 서포트 하고 있어 졸업 전에 완성도 높은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가고 있답니다.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학생이라면 본교 실용음악과정에 도전해보는 걸 추천드릴게요!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