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계열소개

home > 계열소개>방송영상계열>계열소개

샌드박스 네트워크 유튜브 데이터 리포트로 알아본 이슈

작성자 : admin 2021-02-16 조회 : 2865
 


MCN업계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기업 샌드박스네트워크(이하 샌드박스) 내 데이터 분석 및 기술 개발을 담당하는 콘텐츠 테크팀이 지난달 '2020 유튜브 데이터 리포트'를 발표했습니다.


분석 기간은 2020년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이며, 대한민국 시청자 타겟인 구독자 4만5000명 이상의 9000여개 채널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했는데요. 리포트 내용과 함께 현재 유튜브에 대한 이슈를 간략하게 알아볼까요?


#코로나 #집콕

작년 한 해는 코로나를 빼놓고는 말할 수 없을 만큼 코로나가 우리 일상의 많은 변화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집에서 콕 박혀 나오지 말기, 일명 집콕이라는 말이 탄생했으며 거리두기 캠페인이 이어졌는데요. 리포트에 따르면 국내 유튜브 트래픽은 2020년 한 해 동안 꾸준하게 성장해 월평균 약 300억의 조회수, 구독자수는 매월 약 6000만명이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유튜브를 통한 정보 공유, 여가 시간 활용이 활발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1인미디어 #마케팅

예전에는 1인 미디어 플랫폼으로 크리에이터 중심이었던 반면 이제는 남녀노소 유튜브를 즐기는 구독자가 되었다는 점도 큰 변화 중 하나입니다. 작년부터 예능, 드라마 등이 유튜브에 진출하면서 시청자층이 확대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다양해진 연령대를 타겟으로 하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유튜브가 빠질 수 없게 되었고 기업과 공공기관까지 유튜브 채널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형 채널은 연초 대비 4.9%p 감소한 52.1%의 조회수 점유율을 기업형 채널은 4.9%p 증가한 47.9%의 조회수 점유율을 보였습니다.


유튜브 및 영상 콘텐츠 산업의 확대로 자연스럽게 방송국과 기업들은 영상 분야의 전문가 채용이 활발해졌는데요. 실제로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방송영상계열의 경우 재학생들이 방송국에 대거 취업하는 것은 물론이며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성공하며 이목을 끌었습니다.


★ 졸업생 장석우 12만명 구독자 유튜버 성공기

★ MBC 방송국 취업은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취업자 인터뷰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방송영상계열은 방송국에서 오랜 시간 활동한 전문 교강사진들이 학생들을 집중적으로 지도해 방송국 연계형 커리큘럼으로 취업까지 원활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성장하는 미디어 산업의 리더가 되는 곳! 방송영상계열에 도전해 보세요!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