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20,21학년도 모집 관련 배너 2020학년도 신입생 2차 모집 접수 바로가기 2021학년도 예비 고3 우선 접수 접수바로가기

계열소개

계열행사

home > 계열소개>실용음악계열>계열행사

음원 발매부터 저작권 등록까지 그 과정은?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작성자 : admin 2020-01-29 조회 : 349

음원 발매부터 저작권 등록까지 그 과정은?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최근엔 방탄소년단 RM, 제이홉, 싱어송라이터 폴킴, 박재범 등이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정회원으로 승격됐다는 기사와 레전드 슈가맨으로 불리는 가수 양준일이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 방문하여 저작권 등록을 했다는 소식을 통하여 협회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오늘은 '한국음악저작권협회'가 어떤 곳인지, 음원을 저작권 등록을 하는 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는 저작권법에 의거 저작권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음악저작물 사용자의 이용편의를 도모함으로써 음악문화의 향상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2018년도 기준, 총 회원수는 30,697명이며 정회원으로는 878명이 있습니다. 작사·작곡가 회원 3만 여명 보유하고 있는 한국음악저작권협회는 전년도 12월 31일을 기점으로 역산하여 3년간의 저작권 사용료를 합산한 금액의 고액자 순으로 승격시키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음저협 정회원 승격 명단에는 최근 가장 주가가 높은 작곡·작사가들이 포함되곤 한답니다.





저작권(Copyright)이란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인 저작물에 대한 배타적, 독점적 권리’입니다. 법적 효력 발 생을 통해 권리를 보호하는 '저작권 등록'. 저작권 등록은 자신의 저작물에 관하여 제목, 저작자 성명,  창작 연월일 등을 저작권 등록부에 등재하고 일반에게 널리 공시하는 제도입니다. 실연자, 음반 제작자, 방송사업자는 저작인접권을, 데이터베이스 제작자는 그의 권리를 저작권 등록에 준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음원을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우선, 본인의 곡이 멜론, 벅스, 소리바다, 지니 등 공식적인 음원 플랫폼에 등록이 되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음원 플랫폼의 크레딧 란에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이름이 꼭 적혀 있어야 합니다. 1) 우선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 가입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2) 메뉴에서 '신탁자회원 - 저작물 등록'을 선택하여 저작물을 등록합니다.

작품등록
- 저작물 구분: 자신이 창작한 작품이라면 "완전 창작물" 원래 있던 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사용한 작품이라면 "2차적 저작물" 입니다.
- 주배시 구분: 주배시란 주제음악, 배경음악, 시그널음악(로고, OST)을 구분해서 등록하는 부분입니다. 
- 저작물명: 자신의 곡 제목을 적어 주시면 됩니다.
- 부제: MR 또는 Instrumental 을 함께 공표하셨을 경우 여기에도 제목을 적어주세요.
- 영문/해외유통 제목: 해외유통의 이름이 다를 경우 여기에 적어주세요.
- 앨범명(드라마, 영화): 앨범제목입니다. 드라마 또는 영화에 참여한 곡인경우 여기에 어떤 작품인지 적어주시면 됩니다.




저작자(신탁자) 등록
- 작사/작곡/편곡/역사/번안: 저작자를 모두 등록해주세요.

가수등록
- 가수(아티스트): 한글명과 영문명을 적어주세요. 영문명이 없다면 영문명은 넘어가셔도 됩니다.
- 시간: 곡이 연주되는 시간을 초단위까지 정확히 적어주세요.
- 가사: 비연주곡일때만 가사가 필요합니다. 연주곡을 선택하셨다면 가사적는 부분은 건너 뛰어도 됩니다.

작품정보
- 작품종류
 - 대중 : 거의 대부분의 곡이 여기에 해당 됩니다.
 - 순수 : 순수하게 자신의 감성을 녹여 만든 곡들입니다. 클래식 음악의 절대음악 같은 곡들이 여기 속한답니다.

공표일자 : 작품이 공표된 날자를 선택하세요.

이 외에도 등록해야 할 내용을 꼼꼼하게 챙겨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모두 작성하고, 등록을 하고, 인증까지 끝내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그 후, 자료를 확인이 끝나면 처리완료로 진행상황이 바뀌어 있을 것입니다. 만약 미비한 자료가 있다면 저작권협회측에서 연락을 주며, 그 때 미비한 자료 보완하시면 됩니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계열에서는 많은 학생들이 벅스, 멜론, 지니 등과 같은 음원플랫폼에 본인의 자작곡을 발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 교강사진이 학생들의 음원 저작권 등록을 도와 아티스트로 성장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학교에서는 학생 뮤직비디오, 커버곡 뮤직비디오 등 영상 제작에도 힘써 학생들이 재학중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력 있는 아티스트를 꿈꾸는 학생이라면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과정에 도전해보세요!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