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계열소개

home > 계열소개>방송영상계열>계열소개

방송작가가 꿈입니다. 방송국별 특징과 막내 작가의 필수 조건 알아보기

작성자 : admin 2019-11-05 조회 : 3978


방송작가가 꿈입니다! 방송국 작가의 꿈을 가지고 입학하는 방송영상계열 학생들을 위해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에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방송아카데미? 방송국 작가가 되기 위한 준비? 방송사를 선택하는 기준? 여러분들이 궁금해 하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전해드릴 예정인데요. 방송에 한 번 꽂히면 다른 건 아무것도 못한다라는 말이 있을 만큼 매력적인 방송국 월드! 오늘도 많은 사람들을 울고 웃게 만들 구성작가를 꿈꾸는 예비신입생들에게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가 도움이 되는 몇가지를 알려드릴게요.



알쏭달쏭 방송사, 방송사를 선택하는 기준이 있다면?

요즘에는 방송사가 정말 다양해졌는데요. 공중파는 물론이고 케이블 방송국 심지어는 1인 미디어도 전문화되고 있습니다. 방송작가로 일을 하기 위해 내가 목표하는 방송국이 어딘지 미리 알아보면 좋겠죠? 예전과 달리 방송국의 규모만 보고 목표하는 것은 노! 방송사 보다 중요한 것은 방송국에서 선보이는 프로그램의 장르랍니다. 구성작가는 예능, 교양, 라이도, 시사, 스포츠 등으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요. 내가 하고 싶은 장르에 특성화 되어 있는 방송국을 선택하는 것이 좋답니다. 먼저 공중파 채널, 종합편성채널, 케이블 방송국 등에 대해 요약해서 알려드릴게요!


- 공중파 채널

진입장벽이 높은 방송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누구나 아는 인기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으며 철저하게 분업화 시스템화 되어 있는데요. 공중파의 힘이 방송국에서는 아직도 큰 편. 때문에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자소서, 면접, 직무적성 평가, 영어 스펙 등이 필요하답니다.


- 종합편성채널

요즘 핫한 프리랜서 아나운서 장성규, 장성규는 사실 공중파 방송국 입사를 꿈꾸었지만 JTBC로 전향하게 되는데요. 공중파 방송국의 유능한 인재들을 물 밑에서 스카우트하며 시작한 덕분에 불과 몇 년 사이 막강한 파워를 자랑하고 잇습니다. 사람들이 선호하는 채널로는 JTBC, 연합뉴스TV, 채널A, MBN 등이 있답니다.


- 케이블 방송국

KBS N, MBC플러스 등과 같은 공중파 방송국의 계열사 혹은 TvN과 OCN, Olive 등의 케이블 채널을 보유한 CJ E&M 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시청률이 나오지 않으면 몇 회만에 프로그램이 종영하는 일도 많은데요. 시험적이고 도전적인 방송 덕분에 최근 10~20대 사이에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을 많이 보유하고 있답니다. 또한 제약이 많은 공중파 채널과 달리 선을 넘는? 프로그램 진행으로 공감과 호응을 얻는 경우도 많습니다. 


- 프로덕션

드라마, 다큐멘터리, 교양 등 각 장르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을 자체 제작해 방송국에 납품하는 역할을 하는 곳이랍니다. 일부 대형 프로덕션을 제외하면 연봉이나 근무환경은 그다지 좋지은 편은 아닌데요. 소규모로 운영되며 그에 대한 장점을 가진 가족적인 분위기? 에 매력을 느껴 일하는 방송작가들이 있습니다. 



방송아카데미? 진학? 어떤 선택이 좋을까?

방송아카데미를 무조건 나와야만 방송작가가 될 수 있다? 땡! 오답이랍니다. 방송작가가 되는데 있어 방송아카데미 수료가 필수는 아니랍니다. 전공이 방송작가 분야가 아니지만 뒤늦게 배우고 싶어 학교가 아닌 아카데미의 문을 두드리는 경우가 있고 인맥을 쌓기 위해, 좀 더 배우기 위해 등 각기 다른 이유로 방송아카데미를 찾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KBS 아카데미, MBC 아카데미 그리고 한국방송작가협회 교육원 정도를 예로 들 수 있답니다. 주로 3개월 과정으로 진행되는데 교육비가 비싼 편! 부담을 느끼는 분들도 많답니다.


일찍이 방송작가의 꿈을 가진 친구들은 방송작가과정으로 진학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학교에서는 방송작가에 국한되는 지식을 배우는 것이 아닌 방송국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직무 등에 대해 배울 수 있어 보다 배움의 폭이 넓고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영상 촬영, 편집, 디자인 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교양 및 전공 수업을 통해 배울 수 있으며 다른 과정을 전공하는 학생들과 콜라보를 통해 실습 중심으로 배워 현업에 맞춘 인재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실제로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방송영상계열에서는 졸업생대다수가 방송국에 취업하며 놀라운 성과를 보였는데요. 본교 졸업생 취업 성공기가 궁금하다면 아래 관련 포스팅에서 만나보세요!


관련 포스트

이미 검증된 팩트, 방송국 취업 졸업생 인터뷰 



입사에 성공하기 위한 막내 작가의 필수 스펙은?

영어? 실무경험? 멋진 포트폴리오? 막내작가가 되기 위해 자신의 실력을 보여주는 것도 좋지만 방송작가의 인터뷰를 보면 글을 쓰는 시간보다 전화를 하고 약속을 잡고 리서치를 하는 시간이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면접에서 역시 막내작가의 경우 얼마나 빠릿빠릿한가, 눈치가 있나, 열의는 있나, 체력이 좋은가를 높은 덕목으로 치기 때문에 그것들을 가늠할 수 있는 질문들을 주로 던지는 편이랍니다. 바쁘게 돌아가는 방송국에서도 막내로서 씩씩함을 잃지 않는 긍정적인 모습과 자신감을 면접에서 어필할 수 있도록 학교생활에 임하는 것도 좋겠죠? 방송작가가 꿈이라면 실무에서 배우고 느껴 취업까지 확실하게 밀어주는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방송영상계열을 선택하세요!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